대학원생

교과과정

석사과정

과목명 내용
유아음악교육연구 (3학점) 유아음악교육의 다양한 이론과 교수방법들을 이해하고 고찰하며,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정서 함양에 도움이 되는 통합적이고 창의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해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유아사회교육연구 (3학점) 유아의 사회화와 사회성 발달의 특성 및 영향을 주는 요인을 고찰하고, 이에 관련된 국내외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고찰하기 위한 교과이다.
유아과학교육연구 (3학점) 유아과학교육 개념과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유아과학교육 이론을 근거로 실제적 적용을 위한 틀을 구상하며 유아과학교육과 관련된 국내외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고찰하기 위한 교과이다.
유아교육철학 (3학점) 유아교육의 방향과 가치, 교육적 신념을 형성하기 위해 유아교육 철학자의 사상과 다양한 유야교육철학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교과이다.
유아교육연구동향 (3학점) 유아교육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띠른 연구물의 분석과 이해를 통해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고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교과이다.
유아교육세미나 (3학점) 유아교육에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에 따른 토론과 이해를 통해 주제에 관련된 개념을 숙고하고 고찰함으로써 유아교육의 전문적 지식을 활용하기 위한 교과이다.
비교유아교육세미나 (3학점) 세계 여러 나라의 유아교육제도와 다문화 유아교육과정을 비교 연구하여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유아건강교육세미나 (3학점) 영유아기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연구하여 유아교육 현장의 질적 향상을 위한 관점을 넓힌다.
유아교육과정세미나 (3학점) 유아교육 과정의 철학, 목표, 내용, 교수법, 평가 등의 전과정을 깊이있게 연구하여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통합적 관점을 배양한다.
유아발달론 (3학점) 인지발달,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정보처리이론 등 유아교육 이론을 이해하고 심화시킬 수 있는 발달이론을 심도있게 다룬다.
부모교육세미나 (3학점) 부모교육 이론, 부모교육 형태 등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유아교육 현장에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과 문화 (3학점) 인간이 살아가는 곳에서 삶을 영위하게 만드는 틀로서 문화가 존재하며, 그 문화를 습득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돕기 위해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교육과 문화는 인간의 삶 · 문화 · 교육에 대한 이해와 문화와 교육의 특성과 관계를 이해하는 교과이다. 본 교과에서는 문화의 형성과 변동, 문화 지체가 교육과 어떤 관련성을 가지며, 가정문화, 학교문화, 주변 환경, 대중문화와 교육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특히 본 강의에서는 다문화의 측면을 교육적 관점에서 알아보는 목적이 있다.
영유아교육정책 및 평가연구 (3학점) 영유아 교육 및 보육과 관련된 정보의 최근 정책 및 동향을 살펴보고 유아교육에서의 시사점을 모색하기 위하요 다양한 정책, 법과 제도, 이론 등을 탐구한다.
영재교육론 (3학점) 영재아의 특성, 욕구, 판별 및 부모와 교사의 역할을 인식하고, 세계 각국의 영재교육 현황을 파악함으로서 21세기의 한국 실정에 적합한 유아영재교육을 구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본 강좌에서는 영재아의 기본적인 특성과 욕구를 이해하고, 나아가서 이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탐구하여 개개인의 잼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방안책을 구상하게 된다. 특히 사례연구와 토론을 통하여 유아영재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를 하고, 이들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영재아와 더불어 살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유아놀이 세미나 (3학점) 유아놀이에 관한 이론과 연구를 검토하여 놀이의 발달적 특징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놀이환경구성 및 발달적으로 적합한 놀이활동을 구성하고 적용한다.
유아 행동 관찰/기록 및 평가 연구 (3학점)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행동에 대한 관찰과 기록 및 평가방법에 대한 이론 및 실제적 이해를 넓히고 관찰기록을 통한 유아의 이해와 바람직한 교육적 접근에 대한 시사점을 연구한다.
창의성교육연구 (3학점) 창의성 계발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창조적인 태도와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 다양한 창의성 이론을 습득하여 이를 실생활에 접목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창의성 계발을 하기 위한 방안책을 제시하고,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위해 영화와 여행을 중심으로 생활 속에서 청의성 훈련을 실시한다. 영화 속 인물의 창의적인 성격 분석, 창의적인 여행 탐색(해상여행, 육로여행, 기차여행, 도보여행 등), 창의적인 자기소개법, 창의성 기법(브레인스토밍 기법, 스캠퍼 기법 등), 유머감감 등 실생활 속에서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잇는 모든 기법과 방법은 훈련한다.
유아미술교육연구 (3학점) 유아미술교육의 본질과 발달적 특징에 따른 이론적 지식을 탐구하여 바람직한 미술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연마한다.
개별연구지도 (3학점) 특수유아의 개별 특성과 욕구를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탐구하여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연구 능력을 키운다. 본 강좌에서는 개별유아연구를 지도할 수 있는 사례연구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세미나 (3학점)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원리 및 제 운영영역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연마하고 이에 기초하여 경영실제를 적용하고 평가해본다.
유아교수-학습방법론 (3학점)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유아들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수학습과정을 개발하고 실천해 본다.
유아문학교육연구 (3학점) 유아 문학의 역사적 배경과 동향을 이해하고 유아문학의 본질 및 교육적 기능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토대로 바람직한 문학교육적 접근에 대해 탐구한다.
유아수학교육연구 (3학점) 유아의 수학적 지식의 발달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탐구하고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최근 연구 및 동향을 살핌으로써 이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과정 구성 및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유아언어교육연구 (3학점) 언어의 본질적 기능과 언어습득, 발달, 교육이론에 대한 지식을 연마하고 이를 토대로 발달적으로 적합한 언어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현장에 적용해 본다.
유아교육통계 (3학점) 유아교육 관련 논문을 읽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논문 작성 시 필요한 SPSS 통계 처리능력을 기른다.
유아교육연구법Ⅰ (3학점) 유아교육과 관련된 연구유형, 방법, 연구의 계획 및 실행, 정산처리 및 연구보고서 작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유아교육 분야에서의 과학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