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내용 |
유아교육철학 (3학점) |
유아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기초 및 다양한 유아교육 이론을 다루며 변화하는 정치, 사회, 경제적 조건이 교육적 판단과 가치, 그리고 인가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제고해 본다. |
유아건강 및 안전교육연구 (3학점)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 건강, 안전, 위생과 관련된 현황, 연구, 정책 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건강 및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 본다. |
유아언어교육연구 (3학점) |
유아가 언어발달, 언어학습이론 및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고, 유아 언어교육과 관련된 교수-학습 방법과 교사의 역할, 그리고 유아언어 교육과정을 연구한다. |
유아예능교육연구 (3학점) |
유아교육 분야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음악교육, 미술교육 등의 예능교육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고 예능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
유아교수-학습방법론 (3학점) |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 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를 유아교육 실제에 적용해 보며, 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및 그 효과를 연구해 본다. |
유아발달연구세미나 (3학점) |
유아발달에서의 정서,사회,신체, 인지, 언어 발달을 가족과 교육기관의 문맥에서 이해하고, 관찰과 상호작용을 통해 기본적인 영유아 교육의 원리를 탐색한다. |
유아교육과정 세미나 (3학점) |
현대 유아교육의 새로운 경향과 다양한 유형을 연구한다. 특히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경향이 유아교육 이론과 실제에 영향을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다양한 교육과정 모형을 탐색한다. |
유아수학교육연구 (3학점) |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하여 수학교육에 대한 견해, 프로그램, 교수-학습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수학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봄으로써 미래 지향적인 방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
유아과학교육연구 (3학점) |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하여 과학교육에 대한 견해, 프로그램, 교수-학습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과학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봄으로써 미래 지향적인 방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
유아사회교육연구 (3학점) |
유아사회교육과 관련된 이론과 최근 연구경향을 살펴보고,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의 내용과 다양한 사화교육 교수방법 및 교사의 역할과 교수자료에 대해 탐색한다. |
유아창의성교육연구 (3 학점 |
유아창의성과 관련된 제반 이론과 최근의 연구경향을 살펴보고, 유아들의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내용과 다양한 교수방법 및 교사의 역할과 교수자료에 대하여 탐구한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세미나 (3학점) |
유아교육기관의 프로그램 구성, 경영, 장학의 원리에 대하여 연구한다. 특히 유아교육기관의 경영에 대한 실제와 평가를 강조한다. |
유아음악교육연구 (3학점) |
유아음악교육에 관련된 본질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서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프로그램을 구성,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과 문화 (3학점) |
인간이 살아가는 곳에서 삶을 영위하게 만드는 틀로서 문화가 존재하며, 그 문화를 습득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돕기 위해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교육과 문화는 인간의 삶 · 문화 · 교육에 대한 이해와 문화와 교육의 특성과 관계를 이해하는 교과이다. 본 교과에서는 문화의 형성과 변동, 문화 지체과 교육과 어떤 관련성을 가지며, 가정문화, 학교문화, 주변 환경, 대중문화와 교육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특히 본 강의에서는 다문화의 측면을 교육적 관점에서 알아보는 목적이 있다. |
유아놀이이론연구 (3학점) |
유아교육에서 교수-학습 방법으로 중요시되고 있는 놀이의 기초이론과 발달, 교육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의 효율적인 놀이지도 방법과 교사의 역할을 탐색한다. |
질적연구 (3학점) |
유아교육 연구방법에서의 질적인 연구방법의 철학적 배경, 방법론적 측면 및 평가방법에 대해 탐함으로써 유아교육과 관련된 질적연구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유아문학교육연구 (3학점) |
유아문학의 역사적 배경, 세계적 동향 및 전달매체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히고, 유아문학과 관련된 최근 연구들의 추세와 유아문학의 본질 및 교육적 기능에 대하여 탐구한다. |
영유아교육정책 및 평가연구 (3학점) |
영유아 교육 및 보육과 관련된 정보의 최근 정책 및 동향을 살펴보고 유아교육에서의 시사점을 모핵하기 위하여 다양한 정책, 법과 제도, 이론 등을 탐구한다. |
유아부모교육연구 (3학점) |
유아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필수요소로 인식되고 있는 부모와 가족 지원에 대한 연구와 이론을 살펴보고, 다양한 정책, 법과 제도, 이론 등을 탐구한다. |
유아교육멀티미디어 연구 (3학점) |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육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컴퓨더, 비디오, 오디오, CD-Romtitl,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을 탐색한다. |
개별연구 (3학점) |
연구자의 관심영역에 따라 주제를 선정하고, 문제제기를 한다. 문제제기에 따라 이론적 배경 및 연구의 방법을 전개하며 연구를 실행한다. |
유아미술교육연구 (3학점) |
유아미술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서 유아 미술활동에 대한 프로그램을 구성,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다문화유아교육론 (3학점) |
교육개혁과 철학으로 서로 다문화 교육의 토대로 대한 탐구와 한국적 적용방안을 탐색하며, 유아와 유아교사를 위한 다문화 교육전략을 논의한다. |
고급통계 (3학점) |
고급통계에서는 유아교육 분야의 연구과정에서 필요한 자료분석 방법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추리통계 방법의 이해와 적용을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 및 분석 기법을 습득한다. |
유아교육연구동향 (3학점) |
유아교육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는 다양한 주제를 탐색하고, 새로운 연구동향에 따른 연구에 대한 경향을 이해하고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관점을 확립한다. |
유아교사론 (3학점) |
유아교사와 관련된 최근이 이슈 및 연구동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연구를 실행한다. |
유아교육기관평가 (3학점) |
최근에 시행되고 있는 인정제의 개념과 실태를 이해하고, 인정기준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인정제가 새행되고 있는 한국, 미국, 호주 등 외국의 인정기준들을 비교해 보고 인정체계를 연구한다. |
통합교육연구 (3학점) |
유아교육 분야와 관련이 있는 다양한 형태의 특수교육 대상의 장애아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고 일반아와 장애아의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 방안과 실제를 연마한다. |
전통문화와 유아교육 (3학점) |
유아교육 분야에서의 전통문화를 새롭게 재조명하여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문화적 가치와 다양한 문화와 교류하고 공유할 수 있는 놀이로 연계시켜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유아놀이치료연구 (3학점) |
놀이치료에 관련된 제반 이론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넗히고, 특히 정서적인 문제를 가진 유아들을 도울수 있는 다양한 놀이치료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
논문연구 (3학점) |
박사논문을 작성하기 위하여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주제선정, 이론적 배경 탐구, 연구방법, 연구결과 도출, 논의 및 결론에 이르는 과정을 진하면서 박사학위 논문을 완성한다. |
유아교육연구법Ⅱ (3학점) |
유아교육과 관련된 연구의 유형 및 방법, 연구의 계획 및 실행, 전산처리 및 연구 보고서의 작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유아교육분야에서의 과학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