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내용 |
유아교육개론 |
유아교육개론은 유아교육 이론과 실제에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 습득을 도와주는 강좌로 유아교육 전공에 관련된 기초 과목으로써 유아교육이란 무엇인가? 유아교육은 어떤 학문적 기초를 바탕으로 형성되었는가? 유아교육의 변화 과정 및 어린이를 위한 유아교육 내용과 과정, 교육방법,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교사 및 부모교육에 관계된 내용을 다룸으로써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고, 유아교육에 관계된 기초이론과 방법을 소개하여 장차 교사로서 필요한 자질과 소양을 갖고 전공에 대한 준비를 하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
영유아발달 |
생의 초기인 영아기와 유아기 발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영유아 시기의 신체, 인지, 사회, 정서 발달과 학습간의 관계를 다루고, 영유아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이해와 실천 방법을 학습한다. |
아동건강교육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건강과 위생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 과목에서는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하여, 질병, 간호, 영양, 운동, 소아 의학, 임신과 출산, 정신 건강, 사회적 건강, 스트레스 해소 방안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점을 익히고 주제에 따른 발표와 토론을 통하여 현장적용 능력을 기른다. |
아동미술교육 |
유아기에 나타나는 미술적 탐색, 표현, 감상 능력발달과 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기초로 발달적으로 적합한 창의적 미술교육의 이론적 지식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나아가 유아교사로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실제적 능력을 함양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 미술 지도에 필요한 다양한 학습내용과 교수 방법을 익히기 위한 교과이다. |
아동권리와복지 |
아동권리와복지는 모든 아동들이 건전하게 성장, 발달하여 가정의 안녕과 행복을 위한 국가 및 공.사 단체들이 활동 체계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
유아과학교육 |
유아과학교육은 유아에게 과학적인 탐색 능력과 과학에 대한 감각적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유아들의 생활 주변에서 나타날 수 있는 과학적 흥미, 호기심 및 제반 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교과이다. 그러기 위해 교사로서 지녀야 할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이론적 체계와 각 프로그램에서 적용되고 있는 과학적 실제를 고찰해야 한다. 유아과학교육에 관한 이론이나 현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과학과 관련되는 교육적 현상을 어떻게 접목하고 받아들여야 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을 알게 됨으로 좀 더 개관적으로 유아와 관련된 과학적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게 되고 이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
유아수학교육 |
유아의 수학적 사고 및 발달특성에 관한 지식과 학습 제시 방법 등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고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및 교수원리를 학습하며 이론에 기초하여 수학교육에 적절한 교수내용 및 교사역할에 대한 실습을 수행한다. |
유아사회교육 |
어린이 교과 영역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어린이 사회성 발달을 도와주기 위해 사회성 교육의 목표, 내용, 방향 및 실제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현장에서 교사로서 필요한 사회성 발달의 지도 전략과 어린이와의 상호작용 및 활동진행 주안점을 두고 사회적 개념, 태도, 기술을 길러주는 교과이다. |
유아음악교육 |
유아음악교육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알고 실제에 대해서 이해하게 하며, 음악교육 내용의 리듬놀이, 음악감상, 노래부르기, 신체표현, 악기다루기, 전래음악 등의 이론과 실제 활동을 통해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수업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유아동작교육 |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기본 동작 교육에서부터 응용동작교육, 창의적 동작교육에 대한 교수-학습방법을 전개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언어지도 |
유아의 사고와 학습의 원천으로서의 언어의 기능과 발달적 특성을 살펴보고 발달단계에 따른 언어 지도 원리와 활동 구성들의 기능을 익힌다. 특히 전통적 교육 방식의 대안으로서의 총체적 접근에 의한 언어 교육계획 능력을 목표로 한다. |
놀이지도 |
유아 놀이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 놀이이론을 통해 유아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의 놀이유형 및 놀이유형별 지도방법과 그에 따른 교사 역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발달을 돕는 놀이지도방법을 익히게 한다.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영유아 관찰방법을 익히고 현장 실무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계획안 작성 및 영유아 지도방법을 연마한다. 다양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 현장을 참관하고 주제에 따른 일과계획과 활동지도안을 작성하여 유아교육 현장과 유사한 교육환경을 준비하여 다양한 주제에 따른 하루 일과 활동을 직접 구성하고 시연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통하여 영유아 지도능력을 배양한다. |
유아교육과정 |
유아교육기관에 적용되고 있는 유아교육이론의 이론적 근거를 살펴보고,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고려해야할 교육 목표, 교육 내용, 환경구성 교육계획, 교수매체, 평가에 이르기까지 유아교육과정의 전반을 다룬다. 또한 국가 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을 물론 통일을 대비하여 북한 유아교육 과정까지 다루어 봄으로써 유아 교사로서의 폭넓은 관점을 확보하도록 한다. |
부모교육 |
유아발달의 시기에 부모의 역할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부모 역할의 중요성과 함께 부모교육을 위한 요구가 필연적인 점에 기초하여 부모됨의 태도와 자녀의 성장 및 발달에 관한 기본 지식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부모교육의 기법들을 소개하고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교육내용으로는 부모교육의 개념과 역사 및 목적 등 전반적인 부모교육과 부모의 역할에 대한 내용과 부모교육의 이론을 소개하고 부모역할훈련의 실제를 알아본다. |
유아교사론 |
교사교육에 관계된 기초 이론과 방법을 소개하여 장차 교사로서 필요한 자질과 소양을 갖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의 사전교육, 사후교육, 교사의 자질과 역할, 교사의 발달과정 등이 유아교육 현장을 어떻게 변화시켜 갈 것인가를 인식할 수 있다.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
유아교육기관 및 운영관리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이론적 지식을 넓힘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영역과 체계-설립 운영의 기초, 시설, 설비, 비품 및 교구, 인사관리, 재정관리, 원아모집과 학급편성,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건강 및 안전과 관련된 내용과 관련법규 등-를 이해하고 교사로서 그에 따른 업무를 능률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나아가 교사로서 자신의 권익을 보호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며 미래의 책임자로서 유아교육기관을 합리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다. |